라이프해커 자청은 언제나 창업 아이템을 찾을 때 그 창업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부가가치를 얻고 행복해질 수 있는가 하는 점을 중심에 놓는다. 라이프해커자청은 그것을 경제적 최적화의 원리라 이름 짓는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된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라이프해커자청, 8개의 사업을 창업하는 동안 단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비결은? https://grado.tistory.com/10
라이프해커 자청이 그동안 그가 신사업을 창업할 때마다 그가 사업에 어떻게 성공하고 그 사업을 일정 궤도에 올려 놓아 기업화 및 자동화를 완성할 수 있었는지 구조적 패턴을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우리도 창업을 할 때 그의 경험과 지식으로부터 여러가지 유용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라이프해커자청이 알려주는 무자본 창업을 시작하는 11가지 단계이론
라이프해커 자청은 수 많은 기업들이 브랜딩을 할 때 반드시 그에 걸맞는 로고를 필요로 하는 점에 착안한다. 그러고는 그의 청중에게 로고를 전문적으로 만들어 주는 회사를 본인이 만약 창업한다면, 어떻게 사업을 시작할지 예를 들어보자고 제안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라이프해커 자청은 이 원리는 모든 무자본 창업에 응용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아래의 블로그에서 자청이 주장한 무자본 창업을 시작하는 11가지 단계이론 중 1~5단계의 핵심요약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을 그의 사업기반으로 하여 무료의 로고 디자인 회사 사이트를 만든다.
2. 로고의 시장가격을 조사하여, 시장가보다 현격히 낮은 가격을 책정한다. 당대의 로고회사 영업실태를 조사하여 그 방법을 따라 고객을 확보한다.
3. 고객을 확보한 후 낮은 단가(또는 무료)의 로고제작시스템을 활용하여 로고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4. 인스타 스폰서 광고 등 하루 5천원~1만원 정도 광고비를 투여한다.
5. 로고제작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밸런스 6단계이론에 기반한 마케팅작업을 한다.
1~5단계의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아래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해 보기 바란다.
라이프해커자청 무자본차업으로 언제나 성공하는 그의 사업성공방정식을 분석하다 - 그 첫번째 이야기 https://grado.tistory.com/12
6. 자신의 로고제작사이트에 마케팅 기법을 적용하여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점차 고객의 의뢰가 들어오기 시작한다. 한 두달 계속해서 로고제작 사업을 진행 하다보면 사람들이 어떠한 디자인을 좋아하고 선택하는지 데이타가 쌓인다. 나의 이해력도 높아진다. 그에 따라 로고 제작에 필요한 제작 시간은 더욱 줄어들고, 고객의 상대적 만족도도 크게 높아진다. 라이프해커자청은 일단 순수익이 월 기준 300만원에 달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고 설명한다.
7. 이제는 로고 1개당 객단가를 높여야 하는 단계가 찾아온다. 기억하듯이, 창업을 한 내가 로고제작 분야 초보자라고 처음에 가정하였으므로, 그 때 처음 설정한 객단가는 매우 낮은 가격이었다. 이제는 실무를 하면서 점차 로고 관련 공부를 하고 관련 정보를 모아 나가야 한다. 디자인 방법에 대한 책을 읽어 볼 수도 있고, 인터넷 정보를 뒤질 수도 있다. 업계에서 가장 로고를 잘 만드는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해보며 모방을 통한 적용을 연습한다. 실제로 웹디자인 관련 학원을 다니면서 웹디자인 무료 플랫폼에 의존하는게 아니라 내가 직접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공부한다.
8. 점차 나의 로고제작회사에 대한 입소문이 나게 되고, 마케팅을 접목시켜 초과수요를 만든다. 여기서 초과수요란 내가 혼자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업무를 넘어서는 지점이라고 간단히 이해해 볼 수 있다.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없는 단계에 다다를 경우 곧바로 로고 객단가, 즉 가격을 점차 상승시켜 나간다. 여기서 가격은 점진적으로 시장 반응을 살펴가며 천천히 올려야 한다. 가격을 점차 상승시켜 수요공급 조절을 한다.
9. 이제는 회사 시스템의 자동화를 목표해야 한다. 여기서 자동화란 내가 직접 사업의 구체적인 실무와 일과를 챙기지 않아도 회사 스스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며, 여기서 핵심은 직원 고용에 있다. 직원 선발 및 고용, 그리고 management 도 매우 중요하다. 디자인에 대한 가격 차별을 설정한다. 고급디자인, 중급디자인, 초급디자인을 나누고 회사 형태를 만든다. 이후에는 경영 관련 서적을 읽어가며, 기업 확장에 대한 방법, 로고를 B2B로 파는 루트를 뚫는 법 등에 대해 공부한다.
10. 로고 제작 회사가 안정기에 접어 들게 되면, 점차 로고와 관련도가 높은 사업들로 확장해 나간다. 예를 들어, 웹디자인, 배너광고, 홈페이지 제작 회사가 그것이다.
11. 지금까지 해왔던 작업의 반복과 진화의 단계이다. 로고제작회사에 대한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수 많은 무자본창업을 하나씩 시도하고 실현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