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해커 자청은 언제나 창업아이템을 찾을 때 그 창업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부가가치를 얻고 행복해질 수 있는가 하는 점을 중심에 놓고 사고한다는 내용을 아래 링크된 나의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다. 라이프해커자청은 그것을 경제적 최적화의 원리라 이름 짓는다.
라이프해커자청, 8개의 사업을 창업하는 동안 단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비결은? https://grado.tistory.com/10
오늘 이 시간을 통해서는 라이프해커 자청이 그동안 그가 신사업을 창업할 때마다 그가 사업에 성공하고 일정 궤도에 올려 놓아 기업화 및 자동화를 완성하는 구조적 패턴을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우리가 창업을 할 때 여러가지 유용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라이프해커자청이 알려주는 무자본 창업을 시작하는 11가지 단계이론
라이프해커 자청은 친절하다. 아니 친절하지 않다. 그는 수 많은 기업들이 브랜딩을 할 때 반드시 그에 걸맞는 로고를 필요로 함을 상기한다. 그러고는 그의 청중에게 로고를 전문적으로 만들어 주는 회사를 본인이 만약 창업한다면, 어떻게 사업을 시작할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라이프해커 자청은 이 원리는 모든 무자본 창업에 응용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덧붙인다.
1. 온라인이 핵심이다. 오늘을 사는 우리가 창업을 할 때 우리는 온라인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모든 무자본창업에 해당 사항이 있다. 온라인에는 무료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한 플랫폼이 있다. 윅스, 망고보드 등이 그것이다. 라이프해커 자청은 우선 이러한 무료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라 말한다. 그리하여 로고 디자인 사이트를 만든다. 이것은 나중에 좀더 자세히 살펴볼 내용인데, 자신의 사업을 널리 알리고 고객을 유인하여 잠재적 고객의 핵심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랜딩홈페이지 만들기와도 관련된다. 당신이 만약 현대적 관점에서 사업을 꿈꾼다면? 랜딩홈페이지를 당신이 제작할 수 있느냐 없느냐로 사업의 성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로고 디자인 사이트를 만들었다면? 이제 로고의 시장가격을 조사한다. 전문가의 경우 건당 10만원이다. 크몽이라는 플랫폼의 경우 로고는 평균적으로 5만원에 판매된다. 그렇다면, 나는? 난 이 분야 초보자이므로 (우선 그렇게 가정하기로 하자), 2만원으로 가격을 정해본다. 그리고 현재 로고를 제작하고 있는 로고회사에 직접 컨택하여 그들이 어떻게 로고를 판매하는지 그 현황을 파악한다. 일반적으로 로고회사는 고객에게 3개의 시안을 제공한다. 그러고 나서 그 3개 중 범위를 좁혀가는 방식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최종적으로 상품을 판매한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러한 현재의 사업관행을 따른다. 3개의 시안을 제공하여 고객을 설득해가는 시스템을 만든다.
3. 고객을 확보했다면, 로고를 만드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디자인을 하고 로고를 제작한다. 윅스나 망고보드와 같은 플랫폼을 이 때 활용하면 된다. 이러한 해외 사이트를 활용하면 로고 디자인을 짧은 시간 안에 디자인 할 수 있게 만든다.
4. 고객이 오기만을 앉아서 기다리지 않는다. 반드시 제품은 마케팅을 해야 한다. 이러한 로고 판매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여러 마케팅 방법 중에 한가지는 인스타 스폰서광고이다. 인스타 스폰서 광고를 통해 하루 5천원~1만원 정도 광고비를 책정하고 광고를 돌려본다. 크몽,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등을 활용한 무료 마케팅도 적극 활용한다.
5.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라이프해커 자청이 정리한 밸런스 6단계 이론이라는 체계적인 마케팅 기법을 따라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여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인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고객의 관심을 끌고서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고, 제품의 장점이 잘 드러나 있어야 하며, 경쟁사의 단점을 극복한 것이어야 하고, 미리 제품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의 리뷰가 단단히 축적되어 있어야 한다. 또, 결제 시스템이 간단 명료하여서 간결하게 결제까지 완료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라이프해커 자청이 정리한 마케팅 기법인 밸런스 6단계 이론은 조만간 별도의 나의 블로그 글에서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오늘 이 시간은 라이프해커 자청이 어떻게 무자본창업으로 사업을 일정 궤도에 올려 놓는지 그 구체적인 행동을 단계별로 1~5까지 정리해 보았다. 정리하자면, 라이프해커 자청은, 다음과 같이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해간다.
1. 온라인을 그의 사업기반으로 하여 무료의 로고 디자인 회사 사이트를 만든다.
2. 로고의 시장가격을 조사하여, 시장가보다 현격히 낮은 가격을 책정한다. 당대의 로고회사 영업실태를 조사하여 그 방법을 따라 고객을 확보한다.
3. 고객을 확보한 후 낮은 단가(또는 무료)의 로고제작시스템을 활용하여 로고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4. 인스타 스폰서 광고 등 하루 5천원~1만원 정도 광고비를 투여한다.
5. 로고제작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밸런스 6단계 이론에 기반한 마케팅작업을 한다.
<다음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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